인사말

“강원지역이 갖는 지역적 차별성을 바탕으로 각각의 지역이 갖는 현안을 이해하고, 실천적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통섭적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안녕하세요.
대학원 도시재생융합학과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재 우리 사회는 도시재생의 시대라고 해도 어색하지 않을 정도로 사회 전반에 걸쳐 도시재생이 이슈화되고 있습니다. 행정과 대학 등의 전문가 그룹, 그리고 지역사회에 이르기까지 각 기관과 주민중심의 공동체 등을 중심으로 재생을 통해 사회적, 환경적, 경제적 차원에서 활력을 도모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동안 우리 사회가 이루어온 고도성장의 결실 이면에 여전히 높은 비율로 남아있는 사회 불균형의 지수와 지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우리의 과제가 되었습니다. 또한 저성장시대, 인구 감소시대에 직면한 우리 사회는 그동안 운영되어온 도시계획 차원의 시각을 개선해야 하는 과제를 또한 안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도 이제 성장의 시선에서 복지의 시선으로, 지역사회의 균형발전과 최저 생활계층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관심 등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이 도시재생을 통해 구체화, 실제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18개 시군으로 형성되어 있는 강원도는 지리적, 환경적으로 차이가 선명하게 나타나며, 각각의 기초 지방자치단체가 안고 있는 현안 사항 또한 적지 않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대학 차원에서 인식하고, 폭넓게 접근하기 위한 통섭적 인재를 양성하는 것은 지역의 거점 국립대학에서 당연히 해야 할 역할로 인식하여 학과를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도시재생융합학과는 사회복지학, 건축학, 건축공학, 사회학, 지역경제학, 관광학, 문화인류학, 부동산학 등 8개 학과 10분의 전임교수님들과 지역사회의 도시재생지원센터장님들이 함께 학과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학과는 다양한 전공 분야의 학문적 지식을 겸비한 균형잡힌 융합 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우리학과의 발전과 도약을 위해 기탄없는 제언과 고견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강원대학교 대학원 도시재생융합학과 주임교수 드림